[EDITORIAL] BLC <CARRY THE THOUGHTS> : CHAPTER 07 본문

NEWS

[EDITORIAL] BLC <CARRY THE THOUGHTS> : CHAPTER 07

2015. 3. 18. 21:54



안녕하세요. 새롭게 론칭하는 가방 브랜드 BLCbrand(비엘씨브랜드)의 디자이너 이근백입니다.

오늘은 ‘데피니션 백팩(Definition Backpack)과 마찬가지로 오랜 시간 사랑 받아온 대표 모델 '어반팩(Urbanpack)'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이야기는 총 9개의 챕터로 구성되었습니다. 매주 화요일 한 가지의 이야기가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상황에 따라 일정 변동될 수 있음) 오는 4월 정식 론칭을 앞두고 있는 비엘씨브랜드의 새로운 모습을 기대해주시고 앞으로 공개될 이야기에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어반팩의 시작



최초의 어반팩은 2009년에 등장했습니다. 이는 데피니션 백팩이 발매된지 딱 1년이 되던 시기였습니다. 그 사이에 또 다른 스테디셀러 모델 ‘블레이징 라이프(Blazing Life)’를 출시하는 등 기존의 제품들과 뭔가 다르면서도 이야기를 담을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싶었습니다.





어반팩의 시작은 ‘뮤지션을 위한 가방’이었습니다. 현재의 어반팩에서는 변경되었지만 당시 가장 신경을 쓴 포인트는 CD 규격에 맞는 포켓을 배치하는 것과 각종 전자 장비들을 안전하게 수납하는 것 이었습니다. 덧붙여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단순히 뮤지션만을 위한 가방을 넘어 도시를 살아가는 누구나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을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였습니다. 흔히 볼 수 있었던 럭색(Rucksack) 형태를 적용했지만 럭색의 후드 부분을 제외하고 전반적인 디테일에서 많은 변화를 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 시각적 무게중심이 하단부에 위치해 있던 기존 가방들과 달리 어반팩은 양 옆 상단부에 포켓을 배치함으로써 시각적 무게중심을 상단부로 이동시켰습니다. 내부에 물건을 적게 수납했을 때에도 형태를 유지시키기 위해 데피니션 백팩보다도 많은 양의 토이론이 내부에 적용되었습니다. 


많은 양의 물건을 수납했을 때를 고려해 등판에는 조금 더 푹신하고 안정감 있는 형태의 쿠션을 적용시켰습니다. 이 부분은 여러 시즌을 거쳐오면서 다양한 형태로 수정/보완되었습니다.






▶ 변천사



2009년에 처음으로 선보였던 어반팩은 6년여의 시간이 지난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아왔고, 그만큼 다양한 변화를 보여주었습니다.















2010년을 기점으로 어반팩의 패턴이 전체적으로 수정되었습니다. 조금 더 견고하고, 특히 실용성에 중점을 둔 디자인으로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어반팩은 크게 세 번의 수정/보완 과정을 거쳐왔습니다. 2011년에 선보인 제품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전면에 자리한 포켓의 탈/부착, 후면 쿠션의 형태, 개폐방식, 소재의 변형 그리고 인테리어 디자인 등 여러 부분에서 많은 수정/보완 과정이 진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반팩의 원단에 새로운 패턴을 입히는 실험이 남성 캐주얼 브랜드 ‘커스텀멜로우(customellow)’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이는 후에 다양한 형태의 버전으로도 선보이게 됩니다.

 








가장 처음 만들어진 어반팩에는 매트 원단이 적용되었습니다. 이후 다양한 원단을 적용해왔고 지금은 독자적으로 개발한 패턴 원단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어반팩의 아이들


데피니션 백팩과 마찬가지로 어반팩도 어반팩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공유하는 파생 제품들이 출시되기도 했습니다. 네오 어반팩과 레지스탕스 그리고 어바나이트백이 그러한 경우입니다.



네오 어반팩 NEO URBANPACK


네오 어반팩은 어반팩의 형태를 유지하되 시각적인 배열과 개폐 방식의 변화를 주면서 만들어졌습니다. 네오 어반팩은 조금 더 발전되고 안정감있는 어반팩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 결과이며, 어반팩과 마찬가지로 오랜 기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레지스탕스 RESISTANCE BACKPACK


레지스탕스는 어반팩의 기본이 되기도 했던 ‘럭색 형태’ 제품을 우리만의 시각으로 재해석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바나이트 URBANITE BACKPACK


어반팩의 컴팩트 버전으로 출시된 제품입니다. 어반팩의 디자인과 아이덴티티를 가진, 조금 작은 버전의 제품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유저들의 피드백을 통해 개발하게 된 제품입니다. 이후 여러 시즌 동안 수정/보완 되었습니다.







▶ 새로운 어반팩



어반팩은 출시 후 6년이라는 시간을 지내오며 많은 관심 속에서 다양한 변화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BLCbrand(비엘씨브랜드)이 이름 아래 전혀 새로운 형태로 선보이고자 합니다. 비엘씨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바탕으로 어반팩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기능성과 형태적 상징들을 담아내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이렇게 어반팩의 변천사에 대한 소개를 마치려고 합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데피니션 백팩과 어반팩은 브라운브레스 그리고 비엘씨브랜드의 상징적인 아이템입니다. 브랜드의 정체성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우리의 역사이기도 합니다. 두 모델에 관한 자료를 모으고 이야기를 정리하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 앞으로 걸어온 시간을 헛되지 않게 하기 위해 다짐하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우리의 가방에 보내주신 많은 관심과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사랑 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비엘씨브랜드의 새로운 아이덴티티가 되어줄 ‘Gravity Series(그라비티 시리즈)’에 관한 이야기가 소개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