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ORIAL] BLC <CARRY THE THOUGHTS> : CHAPTER 03 본문

NEWS

[EDITORIAL] BLC <CARRY THE THOUGHTS> : CHAPTER 03

2015.02.17 15:49



안녕하세요. Brownbreath(브라운브레스) 그리고 새롭게 론칭하는 가방 브랜드 BLC(비엘씨)의 디자이너 이근백입니다.


지난 주 업데이트 된 <Chapter 2>에서는 가방 브랜드 BLC에 대한 아웃라인을 간략하게 전해드렸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BLC의 재료에 대한 이야기로 BLC 가방들이 가진 형태와 사용된 원단, 소재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이야기는 총 9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매주 화요일에 한 가지의 이야기가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상황에 따라 일정변동 될 수 있음) 오는 3월 중반 정식 론칭을 앞두고 있는 가방 전문 브랜드 비엘씨의 새로운 모습을 기대해주시고 앞으로 공개될 이야기에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BLC, INSPIRATION FROM



조약돌은 오랜 기간 마모되면서 둥글둥글한 형태를 갖게 됩니다. 여기에는 지구의 중력과 시간의 흐름이 큰 영향을 미칩니다. 기존 브라운브레스 가방 컬렉션을 통해 선보인 바 있는 그래비티(Gravity) 시리즈는 새로운 가방 브랜드 비엘씨(BLC)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밑그림이 되었습니다. 쓰임에 대한 고민을 통해 만들어진 이러한 형태는 시간의 흐름에 맞춰 새로운 변화를 준비하는 우리(브라운브레스)에게 의미 깊은 형태로 와 닿습니다.


기본적으로 가방은 착용했을 때와 내려놓았을 때 두 가지 형태로 사용됩니다. 또한 가방은 착용하지 않았을 때에도 수납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의복과는 또 다른 차이를 보입니다.



가방을 열고 닫고, 물건을 수납하는 행동은 메고 있을 때와 내려 놓았을 때 조금 다른 형태로 보여집니다. 그에 따라 가방의 디자인 또한 달라지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한 것입니다.


이제는 출시되지 않는 기존 브라운브레스의 가방 디자인에 비해 새롭게 선보이는 BLC의 디자인은 기본적으로 가방을 메고 있을 때의 형태와 쓰임에 조금 더 중점을 두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 브라운브레스의 가방 컬렉션이 직각과 직선을 통한 각진 형태가 주를 이루었다면 BLC의 신제품에서는 곡선에 가까운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뒷 면과 앞 면의 크기 차이, 어깨 끈의 라인, 가방을 조금 더 안정감 있게 고정시켜 줄 수 있는 부자재와 손잡이, 열고 닫는 형태 등 실제 가방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기준에서 고려될 수 있는 디자인적인 요소들을 충분히 고려했고, 그에 따른 형태적인 변화 또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재료 : WHAT BLC CONSISTS OF


▷ 1680D NYLON / 1680D BALLISTIC NYLON (CORDURA)



3월 출시를 앞둔 BLC 라인 BLC Gray 라인에는 모두 1680 D의 나일론 원단이 메인 소재로 사용되었습니다.굵은 조직에서 오는 투박하면서도 견고한 이미지와 특유의 광택이 BLC Brand의 느낌을 가장 잘 나타낸다고 생각됩니다.


1680D Nylon과 1680D Ballistic Nylon 모두 외양이나 내구성 측면에서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BLC Gray 라인에서는 보다 더 단단한 느낌을 주기 위해 Cordura의 Ballistic Nylon 원단을 적용하였습니다. Cordura의 원사는 기존 실에 비해 그 강도가 두 배 이상 높아 방탄조끼와 같은 군용 제품에도 사용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각각 원단에는 원단의 단단함과 방수의 정도를 결정하는 후면 코팅 작업을 4번 거쳐 조금 더 단단하고 견고한 느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IGROSSY COATED 3 X 3 CANVAS



BLC 라인에서는 3x3 캔버스를 베이스로 그 위에 하이그로시(Higrossy) 코팅을 입힌 원단이 배색 원단으로 적용됩니다. 하이그로시 코팅을 통해 원단의 내구성을 높이고 무광 코팅을 적용해 무게감 있는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1680D Nylon 원단과 매치되며 서로의 느낌을 배가시키는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GENUINE LEATHER (COWHIDE)


BLC Gray 라인에서는 배색 원단으로 소가죽(Cowhide)이 주로 쓰이게 됩니다. 베지터블(Vegetable) 가공을 통한 은은한 광택과 부드러운 터치감을 느낄 수 있는 가죽이 사용되었습니다. 적용된 소가죽 역시 메인 원단과 최대한 어우러지는 느낌을 중요하게 생각했고, BLC 라인에 비해 보다 고급스럽고 정갈한 이미지를 나타내고자 했습니다.




▷ HYPALON



하이파론(Hypalon)은 고무를 주재료로 한 합성 원단으로 가죽에 비해 장력과 내마모성, 내구성이 뛰어나 공업용 자재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무광 재질의 시크한 이미지가 BLC 가방 제품과도 잘 어우러져 곳곳에 포인트를 주는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 WOOJIN DURAFLEX PLASTICS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우진 듀라플렉스 플라스틱(Woojin Duraflex Plastics)은 BLC 라인의 거의 모든 파츠를 구성하는 메인 플라스틱입니다. 다양한 플라스틱 중에서도 BLC의 느낌과 잘 어우러지고 쓰임새가 좋은 파츠만을 선택하여 적용하였습니다.




▷ METAL BY BLC



BLC Gray 라인에 적용된 금속 부자재는 모두 BLC가 직접 디자인하고 개발한 파츠입니다. 기존 브라운브레스컬렉션을 통해서 선보이기도 했던 금속 부자재들을 수정 보완하여 조금 더 단단하고 실용성 있게 수정하였습니다. 




▷ YKK ZIPPER / SLIDER


BLC 라인과 BLC Gray 라인에는 일본 YKK社의 지퍼가 사용되었습니다. 가방이라는 특성상 많은 지퍼가 들어가고, 수 차례 사용되는 파츠이기에 마감과 사용성이 검증된 YKK社의 제품만을 고집하였습니다.




▷ LINING - 420D POLYESTER



안감으로는 420D 폴리에스터(Polyester) 원단이 적용되었습니다. 보통 겉감으로도 많이 사용되는 원단으로 독특한 광택을 위해 두 번의 PU Coating 과정을 거쳤습니다. 물건 수납 시 발생할 수 있는 마찰에 의한 데미지를 줄이고 디자인적인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개발, 사용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형태적인 특징과 다양한 재료를 바탕으로 BLC Brand의 제품들은 디자인되었습니다. 많은 고민과 노력이 담겨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그만큼 애착이 가고 이러한 내용을 소개해드리고자 이번 챕터의 주제를 형태와 소재에 대한 이야기로 구성해보았습니다. 


이어지는 다음 챕터에서는 ‘BLC’ 그리고 ‘BLC GRAY’으로 나눠지는 BLC Brand의 두 가지 라인에 대해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계속해서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0 Comments